본문 바로가기

기타/한달 쓰기

[한달쓰기] 갖추고 싶은 역량

 

1. 배움을 즐기기

다른 모든 분야가 그렇겠지만, IT, 개발은 변화하는 속도가 남다르다.

그렇기에 개발을 좋아하고, 배움을 즐기는 사람이 아니면 일을 '잘'하는 개발자가 되는 것은 어렵지 않을까 싶다.

 

 

2. 본질을 바라보는 힘

넘쳐나는 기술들 속에서 내가 필요한 것을 빠르게 캐치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그걸 가능하게 하는 것이 탄탄한 기초라고 생각한다.

이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왜?'라고 생각을 하는 습관이 중요한 것 같다. 근본적인 원인은 결국 우리가 다 아는 그 기초와 연관되어 있더라!

최근 중요성을 느끼고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3. 책임감

내가 작성한 코드 한줄한줄에 책임감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어떤 기능을 하는지, 왜 이렇게 작성했는지 설명 할 수 있어야 한다.

단순히 기능을 동작하기 위해 이해하지 못한 채 복붙해온 코드는 내 코드가 아니다. 

 

 

3. 내가 아는 것을 잘 표현하는 능력

지식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같이 성장한다는 점은 이 분야의 또 다른 특징인 것 같다.

정답이 아닐지언정 내가 하는 말이 다른 사람들에 또 다른 생각의 여지를 제공한다면 그것도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개발자는 코드로 말한다고 하지만-

아직 그 정도 실력은 아닌 것 같기에.. ㅎㅎ... 첨언을 해서라도 내 의견을 전달 할 수 있어야 할것이다 ㅎㅎ..

그러기 위해선 내 머릿속에 있는 것을 말로 잘 풀어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 것 같다.